조은세무회계사무소

한국어

 

 

 

   
   
   
   
   
   
   

   

       

       

       

요즘은 물건을 살 때 현금으로 계산하시나요?

아니면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로 계산하시나요?

 

아마 대부분 카드를 사용하실 것 같은데요. 여기서 잠깐~ 2013년 1월 1일 이후 사용분부터 현금영수증 공제율은 30%로 늘어나고, 신용카드 공제율은 15%로 줄어들었단 사실 알고 계신가요?

 

따라서 현금으로 물건을 사서 현금영수증을 처리하는 것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소득공제 혜택이 더 많습니다. 그래도 현금으로 계산을 할 때 현금영수증을 처리하는 것도 아직 익숙하지 않고 귀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시죠?

 

 

 

 

 

 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현금으로 계산할 때 현금영수증은 '꼭' 받아야 합니다!

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현금 계산할 때 왜 현금영수증을 꼭 받아야하는지

현금영수증 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​

 ​

▶ 현금영수증 제도는 왜 생겼을까?

 

예전 우리나라는 현금을 많이 사용했습니다. 하지만 사업자(판매자)가 현금으로 벌어들이는 소득을 파악할 방법이 없었고 자영업자 중 현금으로 벌어들인 소득을 낮추거나 아예 없다고 신고하는 경우도 상당했는데요. 반면 직장인들은 월급에서 꼬박꼬박 세금을 내니까 공정하지 않다고 불만이 많았습니다. 현금영수증은 이런 불평등을 개선하고 사업자의 탈세를 막아 국가 재정을 튼튼히 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. 


 

▶현금영수증 발급의 이로움


나라경제에 이로운 현금영수증!

사업자(판매자)의 현금 소득을 정확히 파악해 그에 맞는 정당한 세금(소득세 또는 법인세)을 내게 하는데요. 또 물건을 살 때 물건 값에 포함해 소비자가 낸 부가가치세의 탈세도 방지합니다.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은 덕분에 국가 재정이 튼튼해지는 효과가 있답니다.

 

한편 현금영수증 제도는 현금영수증을 이용하는 소비자와 판매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.  

 

소비자에게 이로운 현금영수증!

바로 소득공제 혜택인데요. 소비자에겐 연말정산을 할 때 개인에 따라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 2005년부터 현금영수증제도가 시행되어 신용, 직불카드 사용금액뿐만 아니라 현금을 사용한 경우에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. 근로자가 할인마트 등에서 물건을 구입하거나 음식점에서 식대를 지급할 경우 [현금영수증]을 받아 놓으면 연말정산 시 신용, 직불카드 사용 금액과 함께 소득공제 혜택 등을 받습니다.

 

혹시라도 현금결제 후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지 못한 경우에는 거래일로부터 3년 이내에 현금거래 확인 신고를 하면 현금영수증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. 따라서 신용카드 대신 현금을 사용할 경우 [현금영수증]을 챙기면 근로자가 별도의 노력 없이도 손쉽게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것입니다.

 

판매자에게 이로운 현금영수증!

판매자는 부가가치세 세액을 공제 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​

▶현금영수증 흐름도

 

 

 ​

  ​

▶현금영수증 발급의 혜택 - 소득공제

 

 공제대상

근로자 본인과 연간소독금액이 100만원 이하인 배우자 및 생계를 같이하는 직계존속비속이 국내에서 물품을 구입하거나 서비스를 제공 받고 신용카드 등을 사용하여 대가를 지급한 경우에는 아래의 금액을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해줍니다. '신용카드 등'이라는 말은 현금영수증, 직불카드, 백화점 카드 및 기명식 선불카드는 포함되지만, 포인트카드, 무기명선불카드 및 외국에서 발행한 카드는 제외됩니다.

 

◆ 공제금액 및 한도액

신용카드 등의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금액은 아래 방법에 의하여 계산한 금액의 합계액을 공제해줍니다.

  

>> '신용카드 등 사용금액'이란? 당해연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수취한 현금영수증 및 신용, 직불카드 사용금액을 말하며

>> 공제금액 한도: 연간 300만원과 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의 20%에 해당하는 금액 중 적은 금액

* 전통시장분과 대중교통비는 각각 100만원 한도로 추가 제공합니다.

 

 

 

  

 위 도표와 계산방식을 활용하여 알기 쉽게 말씀 드리겠습니다.


  

예를 들어 연봉이 4000만원인 직장인 A씨는 신용카드로만 2000만원을 소비했을 경우 A씨의 공제액은

{2000만원 - (4000만원 X 25%)} X 15% = 150만원입니다.

 

같은 연봉의 직장인 B씨의 경우, 같은 금액을 신용카드 1500만원, 체크카드 500만원으로 썼다면

{1500만원 - (4000만원 X 25%)} X 15% = 75만원에 체크카드 150만원(500만원 X 30%)을 더해 225만원으로 늘어납니다.

 

직장인 C씨가 신용카드 1000만원, 체크카드 1000만원을 썼다면 공제액한도 300만원을 채우게 됩니다.

이처럼, 같은 금액을 쓰더라도 신용카드만 썼을때와 150만원이나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.

 

 

◆ 공제되지 않는 사용금액

현금영수증 및 신용, 직불카드 사용금액이라고 해서 모두 다 공제하여 주는 것은 아니며, 다음과 같은 경우는 공제하지 않습니다.

​